2024년 공인회계사 최소선발예정인원이 1250명이라고 발표된 가운데 공인회계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하는 일이 뭔지 공인 회계사의 업무, 연봉 및 취업 전망까지 궁금하신 부분 자세하게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인회계사의 업무
공인회계사는 기업의 건전한 경영을 유도하고 이해관계자를 보호하며, 세무대리인으로서 정부의 조세정책에 협력하고 납세자의 권익을 신장시키고, 경영자문가로서 기업의 가치를 증진시켜 지속가능한 발전을 돕는 전문가입니다.
따라서 공인회계사의 업무는 회계, 감사, 세무, 경영컨설팅 등 크게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회계감사는 회계사의 업무 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회사의 재무상태, 경영성과, 현금흐름 등 우리가 주식투자 등의 투자를 할 때 받을 수 있는 정보 등이 정확하게 작성되었는 지를 조사하고 검사하여 감사보고서를 작성하는 일을 합니다.
회계감사는 기업의 요청으로 이루어지기도 하고 외부감사법, 자본시장법 등의 법률에 의해 법적으로 정해진 감사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그 밖에도 기업의 회계자문역할이나 경영컨설팅 업무도 회계사의 주요 업무 중 하나입니다. 거기에 더해 기업의 리스크 관리, ERP시스템 구축, 기업가치 평가와 재산가치에 대한 감정서비스 등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세무서비스 업무는 세무사와 가장 많이 업무 다툼을 벌이는 부분입니다. 비슷한 업무나 겹치는 업무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공인회계사는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양도소득세, 재산세 등 세무 관련업무를 대리합니다.
기업의 구조조정시 필요한 세무진단이나 해외투자 관련 국제조세 및 투자구조 자문도 역시 공인회계사가 하는 일입니다. 뿐만 아니라 해외주재원들의 세무서비스도 이들이 하는 일입니다.
인수합병 관련 분쟁조정 지원이나 인수합병 후 회계시스템 및 전산시스템 통합하고 관리하는 업무도 주된 업무 중 하나이며 규제 및 인허가 관련 자문이나 내부감사까지 기업활동에서 행해지는 거의 대부분의 업무에 공인회계사가 관여한다고 과언이 아닙니다.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탄소배출규제로 인한 재무적 효과 분석을 통한 협상 전략을 지원하고 지속가능보고 및 녹색성장 자문업무, 탄소경영체계 구축하는 등의 업무까지 그 업무의 범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공인회계사 연봉
공인회계사의 연봉은 상당히 고액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약 7600만 원 정도라고 하지만 경력이나 어디서 근무하느냐에 따라서 억대 연봉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빅 4라고 불리는 4대 법인이 있는 데 신입회계사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기가 아니더라도 회계사를 필요로 하는 곳은 많기 때문에 자격증을 취득만 한다면 취업은 힘들지 않게 할 수 있다고 보입니다.
공인회계사의 연봉이 높은 것은 그만큼 업무강도가 세고 주기적으로 새로운 법령이나 교육을 받아서 새로운 지식을 계속 업데이트해야 살아남는 직업의 세계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공인회계사의 취업 전망
공인회계사의 취업은 자격증만 취득해도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습니다. 매년 많은 기업체와 회계법인에서 공인회계사를 필요로 하는 데 워낙에 자격증을 취득하기가 까다로워서 그 수가 적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로 얼마 전 금융위원회에서는 내년도 공인회계사의 수를 1250명 증원하기로 결정한 바 있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회계 법인이나 공기업, 금융기업 등에 취업하실 수도 있고 취업하여 경력이 쌓이면 개업하실 수도 있습니다.
2018년도 이후 신외부감사법이 회계투명성을 높이려는 목적으로 시행되면서 감사시간이나 업무량도 늘어나면서 감사인력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빅 4로 불리는 거대 회계법인에서 해마다 배출하는 회계사들을 대거 뽑고 있고 회계법인들 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체나 공기업에서도 회계사를 필요로 하고 있기 때문에 공인회계사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